경제적 침탈과 함께 개념의 유입이 이루어졌다. 하지만 이 시기에 지칭하는 디자인의 개념은 현대의 디자인의 개념보다 더욱 협소했으며, 아직 디자인이란 용어자체가 확립되지 않은 시기라고 볼 수 있다.
이제까지 우리 디자인사의 시대구분은 아래와 같이 대략7개단계로 구분되어 왔다.
디자인으로 변화시키려 했던 노력을 알아보자.
본론
1. 서구의 근대화와 디자인
우리나라의 근대화와 디자인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서구의 근대화와 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인 개관이 필요하다. 그래야 서구와는 다른 우리나라의 근대화 과정의 특수성과 디자인사를 좀 더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1)
한국의 디자이너들에 대해서 공부해 보고 싶었다. 어쩌면 선배님이 될 지도 모르는 현직 디자이너 분들 중 훌륭한 분들이 많았지만 이미 유명한 외국의 디자이너의 경우가 아닌 이상 이를 몰라주는 사람이 너무도 많았다. 남을 알기 전에 나를 먼저 알아야 한다는 말이 있듯이 우선 내가 잘 모르는 한국
.
18세기 후반부터 시작된 디자인과 패러다임의 변화는 특히, 지식층들 사이에서 그리스도교의 신앙을 쇠퇴시켰고 개혁정신을 싹트게 했을 뿐만 아니라 산업혁명을 통한 대량 생산과 새로운 재료의 활용은 건물 규모의 비약적 발전과 근대 건축 디자인 확산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해 주었다.
디자인은 항상 인간의 의식적인 노력으로 구체화되는 실체의 세계인 것이다. 인간이 의미 있는 것을 실체화하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노력해온 결과가 인간의 생활이고, 문명의 세계이며, 따라서 생활의 실체, 문명의 실체가 곧 디자인의 세계인 것이다. 19세기에서 20세기 초에 이르는 동안의 디자인사(
디자인의 역사
1. 근대 디자인사
1) 미술공예운동
산업혁명으로 인한 예술성의 소멸과 기능적 대량생산에 반대하여 수공예 시대로 돌아가자는 목적으로 19세기말 윌리엄 모리스를 중심으로 영국에서 일어난 예술운동이다.(레드하우스)
2) 아르누보
`새로운 예술`이라는 의미를 가진 장식미
충족시키고 있다.
한국의 산업이 빠르게 발전함과 동시에 자동차 산업도 빠르게 발전하였고, 포니로 빠른 시간에 세계시장에 진출하여 미국시장에서 실패를 겪었지만 포기하지 않았다. 다시 신형 엑셀을 개발하고, 가지고 있는 기술을 총동원하여 쏘나타를 개발해 미국시장에서 인기를 끌었다.
디자인은 항상 인간의 의식적인 노력으로 구체화되는 실체의 세계인 것이다. 인간이 의미 있는 것을 실체화하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노력해온 결과가 인간의 생활이고, 문명의 세계이며, 따라서 생활의 실체, 문명의 실체가 곧 디자인의 세계인 것이다. 19세기에서 20세기 초에 이르는 동안의 디자인사는
1 연구동기_우리나라 디자인분야의 현실
디자인학 분야는 산업디자인, 시각디자인, 의상디자인, 환경디자인 등 우리의 생활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우리의 삶을 더욱 편리하고 미적으로 아름답게 만들어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방법을 고민하는 학문이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디자인분